2021. 1. 8. 23:54

[카라른] 누군가 빈 잔을 채워주오 -10- 


誰かカラッポの盃を満たしてくれ

<주의>

※카라마츠 중심, 시리즈 전체를 놓고 보면 카라총수지만 각 편은 커플링별 조명 예정이라 카라른을 기본표기 후 커플링 별도 표기합니다. 커플링이 등장하지 않은 편에도 일관성을 위해 카라른이 붙어 있습니다.
※본 작품은 2016년부터 써온 2차 창작 작품입니다. 현재 원작(애니 기준)의 캐릭터 설정과 차이가 있습니다. 2019년에 개봉한 영화의 오소마츠상(극장판 오소마츠 6쌍둥이)의 학생 시절 설정은 차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캐붕이 심하니 주의해주세요.
※자살, 자해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기 5화 《카라마츠 사변》 기반으로 1기 당시의 동인 설정인 학생 시절 소재, 연극부 소재 등 이것저것 섞다못해 어디로 나아가는 지 모르는 BL향만 풍기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


 
낯선 진동에 잠을 깬다. 눈을 뜨면 낯선 풍경이 그를 맞이한다. 이런, 깜빡 졸았네. 기지개를 펴도 어쩐지 찌뿌둥했다. 주변에는 미세하게 흔들리는 손잡이와 한적한 마을이 스쳐가는 창문, 텅텅 빈 의자에 자신처럼 졸고 있던 한두명의 사람들뿐. 전철에 실려 생애 첫 가출을 하는 17세 소년은 전철 노선표와 다음역 안내 표시를 번갈아보았다. 대충 이름이 마음에 드는 역에 내리려고 탔던 것인데, 다행히도 지나치지 않고 내릴 수 있었다. 거리를 걸으면 한적한 주택가. 작은 규모의 상점가. 아이들이 뛰어노는 공원... 가출이라고는 하지만 집에 안 들어가겠다고 굳게 마음먹은 것도 아니고, 기껏 마음먹고 혼자서 멀리 나왔다고 생각했지만 그다지 낯설지 않은 풍경에 살짝 실망하기도 하면서 역 주변을 배회했다. 그러다 곧 공원 한쪽의 벤치에 자리잡는다. 주머니 속에 있던 대충 구겨둔 종이를 펼쳐서 읽으면 저도 모르게 얼굴이 화끈거리는 그였다. 원래대로라면 어제는 냈어야 할 숙제지만 제출하지 못한 채 구겨서 가방에 던져놓았던 걸 오늘 집에서 나오기 전 가지고 온 것이다. <자기소개서>. 진로 희망 조사와는 별개로 진학을 하든 취직을 하든 이런 걸 써야 할 일이 곧 많아질 거라며 우선은 내키는 대로 써 보라고 하는, 자유도가 높지만 그만큼 막연하기도 한 주제였다. 물론 술술 써 내려가는 사람도 있겠지. 이치마츠는 뭐라고 썼을까. 다같이 하는 숙제가 아니라 그의 반만 하는 숙제였으니. 이치마츠라면, 하고 싶은 건 없다고 했지만 의외로 성실하게 자기에 대한 이야기를 쓰지 않았을까. 백지로 내지는 않았을 거다. 다른 형제들이 이 숙제를 받아들었다면 어땠을까. 한숨을 쉬며 다시 내려다 본 자신의 글에는 소개라기보다는 편지나 고민상담에 어울리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또는 지나치게 자신의 인생사를 나열한 것도 같다. 잘 쓰고 못 쓰고보다는 미주알고주알 자신을 드러내는 것 때문에 낼 수가 없었던 걸까. 자신도 알지 못했다. 요새는 알 수 없는 게 늘어났다. 특히나 알 수 없는 건 자기 자신이었다.

막이 내리고, 커튼콜마저 끝나고 암전된 무대에 그는 서 있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관객도 없는 오롯이 그만의 모노드라마. 독백도 몸짓조차도 없는 그저 가만히 서있는 그의 마음 속은 이 곳의 무대장치를 총동원해도 표현해낼 수 없는 격동으로 휘몰아치고 있었다. 5년간 맡아온 역할에서 내려오는 순간이다. 이제는 '연극부원 카라마츠 역'이 아니게 된다. 생각없이 붙들었던 연극부라는 명함은 그의 인생을 빠르게도 바꾸어놓았다. 신입부원에게 파격적으로 주연을 맡게 하고 다른 신입도 연극 무대에 세운다는 당황스러운 첫 연극에서, 누구 선배와 친하다며 자기가 주연이 될 게 당연하다고 으스대는 녀석을 토도마츠의 도움을 받아 골려줬었지. 대본에 새똥이 뭍었다곤 하지만, 남한테 실려서 연습하면 될 걸 연습이라곤 않던 녀석이 오디션날 펼쳐보고 당황하는 모습은 웃음거리라기보다는 영 보기 좋지 않았다. 어설프고 오버스러운 연기에도 생동감있다며 주연 자리를 차지하게 됐을땐 그런 건 금세 잊어버렸지만. 그 뒤에는 조명 담당도 맡았고 엑스트라도 맡으며 첫 연극부터 주연을 맡아 느꼈던 자신감은 좀 꺾였지만 순수하게 연극에 빠져들 수 있었다. 다만, 열정 있는 선배의 모습을 보면서 어렴풋이 연극이 내 인생의 길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학생 때부터 두각을 드러내던 선배가 고등학생이 되고 시나리오 공모에 당선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더더욱 그랬다. 그는 연극 그 자체에 흥미가 크게 있던 건 아니었다. 다른 학교나 소극장에서 하는 연극을 찾아 볼 만큼의 열정은 없었다. 그래도 그는 나름대로 연극부 생활에 깊이 빠져 있었다. 어쩌면 그건 '연극부원'이라는 역할이 마음에 들어서일지도 모른다. 그 사소한 차이는 연극부 생활이 끝날 때 즈음 그의 고민거리가 되었다. 말만 번지르르하고 실속은 없는 목표만이 자리잡고 있다. 그 목표마저도, 자신을 높인다든가 사람들에게 꿈을 준다든가 세계평화라든가 하는 유치하고 그래서 뭘 하고 싶은지 알 수 없는 그런 것일 뿐. 오소마츠가 그를 불러내 진로같은 거 정했냐고 물었을 때도 아무 말 할 수 없었다. 그나마 남아있는 연극이라는 선택지는 자신도 없지만 딱히 하고 싶은 것도 아니었다. 그렇다면, 뭐가 있지? 내게는 뭐가 있지? 갑작스레 떠밀어진 차남이라는 역할을 잘 하고 싶었다. 여섯 쌍둥이에서 '나'라는 존재를 구분해주고 발견해주길 바랐다. 연극부는 거기에 딱 맞는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장소였다.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내려오는 역자는 청중이나 함께 해준 사람들의 박수를 받지만, 역자가 다음 역할을 찾을 때까지는 홀로 고독할 뿐이다. 어둠 속에서 그는 이제 무얼 해야 하는지 모르는 채 무대를 내려왔다.

차남 역할은 어중간했다. 연극부원 역할은 끝나버렸다. 새로운 역할을 찾아야 했다. 그는 구깃구깃한 자기소개서를 쓰레기통에 버려버렸다. 방황하고 고민하던 나약한 자신도 거기에 함께 던져버린 채, 차남 역할을 강하고 단단한 허세로 감싸고서 그는 벤치를 떠났다. 하루도 채 되지 않은 가출이었건만, 그날 가출한 소년은 영영 집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는 나약한 자기 모습을 버리지는 못했지만, 겉으로 보이는 그의 모습이 지금까지와 지독하게도 달라서 형제들을 포함한 주변인들은 변해버린 그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허술하기 짝이 없는 껍데기는 쉽게 갈라지고 뚫려서 겨우겨우 봉합하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었다. 그동안 마주치지 않았던 고교 시절의 동창을 길가에서 우연히 만났을 때는, 이미 봉합하기 어려운 커다란 틈새가 자리하고 있었다. 고교 시절 부활동을 같이 하던 친구였다. '연극부원'이라는 역할에 충실한 그를 기억하고 있는 그는, 그가 모르는 그의 연극에의 열정이나 연기력이라는 재능을 가졌다며 그를 추켜세웠다. 
어째서 연극의 길로 가지 않은 거야? 지금은 뭐하고 있어? 아, 난 또 일인극 연습이라도 하는 줄 알았지. 그런 차림으로 프리 허그같은 걸 하고 있으니까. 역시 안타깝네. 그 길로 가지 그랬어. 
그는 뜬금없이 자신에게 내려진 고평가가 당황스러웠다. 그와 동시에, 이건 인사치레겠거니 싶었다. 백수로 지낸다는 말에 자신의 아르바이트를 일주일만 대신 해 주기를 부탁하며 웃는 동창의 모습에 어쩐지 자신이 그동안 뒤집어 쓴 껍데기가 쩍쩍 갈라져 부서져내리는 것만 같았다. 
난 지금, 뭘 하고 있지?
그 뒤로도 그는 자신이 해오던 역할을 포기하지 않았다. 포기하지 않았다기보단 붙들고 있었다 해야 하나. 나약함이 고개를 든다. 결국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역할 같은 건, 역할이라 하긴 그랬다. 그냥 이런 사람일 뿐. 어떤 역할도 하고 있지 않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백수로 사는 삶이 즐겁지 않은 건 아니지만, 그가 원했던 건 어엿한 '카라마츠'라는 인물이 되는 것이었다. 그걸 새삼 확인받은 뒤였다. 고민이 늘었다. 억지로 막아왔던 자기에 대한 생각은 날이 갈수록 깊어졌다. 그렇게 밤에도 잠을 자지 못하고 잠시 바깥을 서성이던 그 날, 외상값을 갚지 않아 화가 잔뜩 난 치비타에 의해 납치를 당했다. 그 날은, 그나마 해오고 있던 차남 역할조차, 차남 역할은커녕 6쌍둥이라는 설정조차 부정당하는 듯한 날이기도 했다. 

내가 눈을 뜬 건, 고통이 머리부터 전신으로 퍼져나가는 걸 느낀 밤이었다. 머리맡에는 오소마츠가 날 내려다보고 있었다. 눈이 마주치자 그는 말했다.
"어서 와, 카라마츠."
집...은 아닐텐데. 오소마츠가 손을 내밀어 볼을 쓰다듬으려는 걸 머리를 살짝 흔들며 거절하자, 살짝 어지러워졌다.
"뭐, 그러려나. 카라마츠, 내가 누군지 기억해?"
오소마츠. 라고 입모양만 말할 뿐 신음소리만 새어나왔다. 별 수 없이 어지럽지만 고개를 살짝 끄덕였다.
"다행이다. 내 당번일 때 깨서. 그냥 눈 뜬 것만으로 좋아. 다른 녀석들은 자고 있으니까 일단 깨우고 너스 콜 할게. 이거 해보고 싶었단 말이지."
전혀 웃고 있지 않은 눈과 어떻게든 웃으려는 입과 목소리톤. 그걸 바라보고 있다 갑작스럽게 퍼지는 몸 여기저기의 통증에 소리를 지르고 싶어도 신음만이 새어나왔다. 곧 모두에게 둘러쌓인 채 어딘가로 옮겨졌다. 의식은 잃지 않고 마취제와 진통제를 맞으면서 의사의 말을 듣기로는, 일주일을 의식을 못 차리고 있었다고 한다. 빠르게 회복되는 편이지만, 한 달은 입원하고 있어야 한다는 얘기도 들었다. 우선은 외상이 나아져야 다른 치료도 할 수 있다며, 불편한 점이나 힘든 점이 있으면 자신한테만 조용히 얘기해도 좋다고, 보호자들에게는 원치 않으면 일단은 알리지 않겠다는 이야기도 했다. 아픔이 좀 가시니 머릿속으로 생각을 해보려 했지만 머리가 아파올 뿐이었다. 우선은 절대 안정. 진통제로도 다 가시지 않는 아픔에 생각은 할 겨를이 없었다. 쵸로마츠나 이치마츠나 쥬시마츠나 토도마츠나 날 보면 모두 괴로운 표정을 지었다. 오소마츠는 아닌 척 했지만 역시 괴로워보였다. 엄마는 날 보며 울고 아빠는 그런 엄마를 달래며 나와 엄마를 번갈아보며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나는 일단, 트럭에 치였다는 듯하다. 왼쪽 손목에는 아마 그것과는 상관없을 흉터가 있다. 목이나 뇌쪽에는 큰 이상이 없지만 어쩐지 말을 할 수가 없다. 그건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거라고 들었다. 정말 목소리가 돌아올 지는 모른다. 어렴풋이 내가 처한 상황을 알게 됐지만, 쉽사리 트럭에 치이기 전의 기억이나 목소리는 돌아오질 않았다. 머리에 어지럼증이 많이 가시고 외상은 많이 나아졌을 무렵, 휠체어를 타고 보호자 동반으로 바깥을 산책하는 게 허용됐다. 그 역할은 주로 쥬시마츠가 맡았다. 쥬시마츠는 휠체어를 밀고 병원 부지에 조성된 산책로를 돌면서 나에게 불편한 점이 없는지를 물으며 챙겨주곤 했다. 그러나, 본론으로는 들어가지 않았다. 그 누구도 본론으로 들어가진 않았지만, 차라리 병실에서 억지로 웃는 형제들을 볼 때보단 얼굴이 보이지 않는 채 바깥을 만끽하며 있는 이 시간이 차라리 나았다. 그러나, 여전히 돌아와야 할 것들은 돌아오지 않았다. 어쩌면 돌아오지 않길 바라는 걸지도 모른다. 좋지 않을 기억이나 그걸 전달할 목소리를 깊숙이 집어넣고서 그저 형제들에게 기대고 싶을 뿐인지도 모른다. 그래도 말이지, 난 차남인데. 차남, 이지.




----------------------------------------
오늘로 9화를 쓴지 정확히 1424일 째, 1화 기준으로는 2148일, 쉽게 말하면 1화 쓴지 거의 5년, 9화 쓴지 거의 4년이 됐습니다. 외전이 있었지만 그것도 2년 전이네요.
그동안 2기도 나오고 극장판도 나오고 3기도 방송중이고 휴덕도 탈덕도 안하고(?)
그저 죄송하고 앞으로도 죄송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에디터가 바뀌고 컴작업이 어려워지면서 고치고 싶은 걸 못 고친 채 일단 10화입니다. 9화의 요시다는 나카무라(5화)로 치환해서 읽어주세요. 이번 화에도 나온 동창입니다. 곧 고치겠습니다. 4년간 고민은 꽤 했는데 내용은 그대로 가되 드라마틱함이 좀 없이 건조하네요. 마치 내 방 공기와도 같은 건조함...
기다려주셨던 분, 잊어버렸다가 다시 보시게 된 분, 처음 보신 분,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하리H( )Ri